지난 2003년, 전국 32개 대학병원 중 절반 정도가 재정 적자를 기록했다. 아쉽게도 이 리스트에서 한양대의료원 역시 예외가 되지 못했다.

이에 대해 문형 의료원장은 의약분업 실시 후 국민 부담은 커졌지만, 의사들의 수입과 의료의 질은 오히려 떨어졌다고 말한다.

여기에 삼성병원, 아산병원 등 신설병원의 영향으로 한양대병원의 경우 해마다 환자 수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 이러한 절박한 상황 속에서 한양대의료원은 서비스 질의 향상을 통해서만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지난 한 해 동안 환경개선사업에 힘을 쏟았다.

지속적인 병원 리모델링과 한양서비스아카데미 개설 등이 그 대표적인 예. 문 의료원장은 2004년을 의료원 재도약의 원년이라고 설명한다.

현재 신축중인 인접 대학병원 개원과 2005년 의료개방에 대비, 최고의 대학병원으로 거듭날 것을 다짐하고 있는 문 의료원장을 만나, 2003년 한양의료원을 회고하고 2004년을 전망하는 자리를 가졌다.

- 지난 한 해 동안의 의료원 운영에 있어 가장 큰 고충은 무엇이었는가.

한양대의료원은 한양대병원과 한양대구리병원으로 구성돼 있다. 구리병원은 구리, 남양주, 강원도일부까지 진료권으로 하는 경기 동북부지역의 대학병원으로서의 지리적 위치와 교수님과 직원 분들의 병원에 대한 남다른 열정으로 해마다 안정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문제는 의료대란으로 표현하는 의약분업사태 이후 감소한 환자수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 한양대병원을 빠른 시일 내에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이다.

-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는가.

환자 수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은 의료서비스 수요자의 높아진 눈높이를 제때에 따라가지 못한 것에 있다. 요즘 신설된 병원을 가보았는가? 인테리어와 서비스가 호텔과 구분이 안 갈 정도다. 반면 한양대병원은 올해로 개원한지 32년째를 맞는다.

그만큼 시설 면에서는 뒤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최근 리모델링을 끝낸 한양대병원은 이제 어느 병원과 견주어 봐도 결코 뒤지지 않는 오히려 앞선 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한양대의료원내에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일년 내내 자체적으로 친절교육을 반복시킬 수 있는 HYSA(Hanyang Service Academy)를 설립하여 교육을 시작했다. 일반 회사에서나 볼 수 있었던 고객만족센터를 병원으로 끌어들이기도 했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불편사항을 현장에서 해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들이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을 받고 있다.

그러나 병원에 있어 이런 서비스 못지않게 의료진의 수준도 무척 중요하다. 한양대의료원은 대학병원이다. 의료진 한 분 한 분이 국내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는 교수님들이다.

교수님들이 진료와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난치병 정복에 앞장선다면 고객들은 다시 본교 의료원을 찾게 될 것이다. 그런 병원을 꼭 만들겠다.

- 타 의료원과 구별되는 의료원만의 장점이 있다면.

우수한 의료진이라 감히 말하고 싶다. 물론 타 대학병원에 계시는 교수님들도 훌륭한 분들이 많지만, 우리 의료원에 계시는 교수님들 중에는 특히 자랑할만한 분들이 많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류마티즘 분야의 교수님들은 물론이고, 얼마 전 싱가폴의 한 병원에서 수술하고 돌아온 쌍둥이로 인해 알려진 샴쌍둥이를 국내에서 최초로 성공적으로 수술한 교수님도 있다.

또 로봇을 이용한 수술을 연구하거나, 수중분만을 국내에 알려 출산문화에 큰 반향을 일으키신 교수님 등 자랑하고 싶은 교수님들이 많다.

- 보완되어야 할 점은.

의료원의 역사가 30년을 넘었다.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전 교직원이 다시 개원 초기의 열정으로 신명나게 연구하고 일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동기부여 정책을 수립해 나가겠다.

- 2004년 의료원의 계획은 무엇인가.

의료원은 2004년을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기 위한 10대 과제를 선정했다.

PET 등 첨단 의료장비의 투자확대, 서울·구리병원의 지속적인 진료환경 개선, 환자중심의 제도개선 등을 포함하는 진료환경 개선 및 환자서비스 확대, 성과급제 도입, 포상제도 활성화를 내용으로 하는 직원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의료원 중장기 마스터플랜 수립, 적극적인 홍보활동, 안정적이고 생산적인 노사협력 관계의 정착, 의료원 종합정보시스템 추진 등의 조직 활성화를 위한 노력, 국제협력병원과 건강검진센터의 활성화를 강력하게 실천하겠다.

- 2005년 의료시장 개방을 앞두고 경쟁력 향상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가.

특성화 전략으로 준비하고 있다. 각 진료 분야별로 특성화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다. 류마티스 병원이 좋은 예다.

- 의료원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의료원은 대학의료기관이다. 진료, 연구, 교육 세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 진료에서는 보다 많은 환자를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것, 연구에서는 불치, 난치병을 극복하기 위한 토대를 만들어 가는 것, 교육에서는 실력과 사랑을 겸비한 의료인을 양성하는 것,

이 세 가지 분야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 21세기 최고의 대학의료기관이 되는 것이 본교 의료원의 궁극적인 목표다.

- 2004년 갑신년을 맞아 교직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교직원 모두 건강하고 각자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 해달라고 부탁하고 싶다. 내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으면 그것이 바로 의료원의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한양대병원 홍보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