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원장 이종철)은 이러닝(e-Learning) 개발기관인 크레듀와 공동으로 인터넷 교육과정인 “임상간호사를 위한 투약간호과정”을 개설했다.

삼성서울병원 간호부가 컨텐츠를, 크레듀가 기술을 제공해 개설된 투약간호과정은 인터넷 크레듀(www.credu.com)에 회원가입을 하여 신청 후 수강료를 지불하면 4주간의 일정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번 투약간호과정에는 분야별 간호전문가 24명이 내용전문가와 자문위원으로 활동하여 현장 상황을 반영한 정확한 내용이 구성되도록 하였으며, 삼성서울병원 최경업 약제부장이 감수를 담당했다.

교육내용은 ▷약물작용의 이해와 약물부작용의 간호를 비롯하여, ▷투약의 단계, 경로에 따른 투약방법, ▷정맥을 통한 약물투여시 간호, ▷용량계산, ▷투약안전관리, ▷자율신경계 약물투여시간호, ▷심혈관계 약물투여시 간호, ▷수분과 전해질 관련 약물투여시 간호, ▷혈액응고 관련 약물투여시 간호, ▷혈당조절 약물투여시 간호, ▷항균제 투여시 간호, ▷통증조절 약물치료시 간호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총 20회차의 학습 중 매 3회차 학습 후 중간평가를 통과해야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며, 전 과정 학습 후에는 리포트를 제출해야 한다.

이번에 투약간호과정을 개발한 삼성서울병원 성영희 간호본부장은 “신입간호사를 비롯하여 재직간호사들에게도 현장에서 투약간호업무를 진행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간호사들의 투약간호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