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료원(의료원장 김린)이 인사로 시끄럽다.

고려대학교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지난 10일 임시총회를 열고 김린 의무부총장에 대한 재신임안을 투표에 맡기기로 결정했다.

이는 김린 의무부총장이 의료원 L 사무국장 임용을 취소하라는 교수협의회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은데 따른 것이다.

L 사무국장은 지난 2006년 보직을 맡았을 당시 비리 혐의로 법정까지 간 적이 있다. 결국 무혐의로 결론이 났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젊은 교수들을 위주로 반대하는 분위기가 생겨났다.

L 사무국장이 고려중앙학원 재단 쪽 인사인 점도 한 몫 했다. L 국장은 전 고려중앙학원 이사장의 3남이다. 고대의료원은 지난해 말 의료원장 인선과정에서 재단 위주 인선을 반대해 2차례 부결된 바 있다.

여기에 지난해 의료원장 선출 과정에서 김린 의무부총장이 L 사무국장을 중용하지 않겠다고 밝혔으나 지난 6월 1일 사무국장에 임명한 것이 문제가 됐다.

교수협의회는 6월에 이어 8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해임을 요구했으나 의무부총장이 마음을 바꾸지 않자 임시총회를 열고 신임 여부를 투표로 결정할 것인지를 교수들에게 물은 것이다.

시각은 두 가지다. 먼저 의무부총장이 사무국장을 임명하는 것이 아니라 고려대학교에서 직접 임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애초 김린 의무부총장의 공약은 효력이 없다는 것이다.

고대의료원 A 교수는 “말 실수를 한 것”이라며 “잘못은 맞지만 탄핵까지 갈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른 시각은 그래도 김 의무부총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재단 문제로 인해 의무부총장 인선이 두 번이나 실패한 상황에서 신중했어야 한다는 얘기다.

재신임안은 불신임안과 달리 의무부총장이 결과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표결에 부쳐지더라도 실제 의무부총장 지위에 영향을 주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B 교수는 "많은 교수들이 의무부총장에게 우호적인 것 같다"며  "재신임안 결과 수용 여부를 의무부총장이 결정하는 만큼 가능성이 낮다"고 점쳤다./데일리메디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