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암전문의들은 최초 발생한 암의 전이나 재발에 대한 주의도는 높지만 암생존자의 2차 암 발병에는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병원 암건강증진센터 신동욱 교수(가정의학과)는 삼성서울병원 암교육센터 조주희 교수 및 국립암센터팀과 공동으로 암 전문의를 대상으로 암생존자의 2차암 예방에 대해 면담 연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면담에 참여한 외과 및 종양내과 전문의들은 모두가 자신이 치료한 암환자에게 이차암이 발생하는 경우를 경험했으며 이에 대해 스트레스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부분의 암전문의들은 이차암 발생에 대비한 정기검진을 권하지 않았다. 진료시간이 짧고 정기검진이 본인 분야가 아니라는 판단에서다.

일부 암 전문의들은 자신이 할 일은 암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지, 환자들이 기대하는 전반적인 건강관리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등 관련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욱 교수는 "진료시간이 짧은 우리나라의 의료환경에서 암 전문의가 이차암 정기검진까지 모두 챙겨주기는 어렵다"고 말하면서 "암전문의들은 기존의 일차암 치료에 집중하고 같은 병원 내에 가정의학과, 일반내과 전문의들이 암 생존자의 이차암 예방을 위한 건강검진과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담당하는게 바람직하다"며 대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