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독자 개발된 선택적 면역억제제가 돼지췌도를 이식한 원숭이를 1년간 생존시키는데 성공했다.

서울대병원 병리과 박성회 교수팀이 개발한 이 약물은 당뇨병 원숭이에 정상 원숭이의 췌도를 이식하는 동종췌도이식에도 성공했으며, 사람에게 적용 가능한 키메라항체도 개발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현재까지 원숭이 간문맥에 정상돼지췌도를 이식한 시도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당뇨병을 치료한 성적이다.

아울러 세계최초로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면역관용 유도 기반기술을 영장류에서 확립했다데 의미가 있다.

지금까지는 1명의 당뇨병 환자를 치료하려면  2~4명 분의 췌도를 분리해야 했지만 연구팀의 이번 결과로 한 마리의 원숭이에서 채취한 췌도(1:1 이식)만으로도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현재 이 원숭이는 최소 용량의 라파마이신만 투여 받고 있는 상태. 연구팀은 "선택적 면역억제제의 항체로 면역 T세포가 억제되면 최소한의 면역억제제 사용만으로도 성공적으로 동종췌도이식이 가능하다"고 밝혀 현재 동종췌도이식의 한계를 극복하는 획기적인 결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또 다른 장기이식과 골수이식 등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적용 범위도 앞으로 지속적으로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향후 이식된 췌도의 생존기간을 연장시키는 방법과 돼지췌도를 재이식해 오랫동안 혈당을 조절하는 방법을 연구 중이다.

이번 연구는 서울대학교(창의선도 연구자), 교과부(바이오신약장기사업단), 보건복지부(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의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