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만성질환 관리제 도입을 추진하는 한의계를 향해 "돈에 눈멀어 의료공급자의 최소 도의를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를 수용하려는 보건복지부에 대해 "국민건강 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정부 부처엣 이러한 무책임한 발상은 지극히 비과학적, 비의학적, 반국민적이며 한마디로 자질부족"이라고 일갈했다.

의협은 "동네의원의 만성질환관리제 참여가 저조하자 복지부가 정책 성과에 급급해 한방까지 이 제도를 확대하려 한다"면서 "한약으로 고혈압/당뇨병을 고치겠다는 한의사나 이를 그대로 수용하려는 복지부나 국민건강을 도외시하는게 똑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과학적인 관리, 치료 및 검사와 평가 기법, 이를 모니터링할 객관적인 방법 등이 전혀 없는데도 한의사에게 고혈압과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를 맡기겠다는 것은 현대 의학을 부정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발생하는 594여만명의 고혈압 및 당뇨병 환자에 나쁜 결과가 발생할 경우 모든 책임은 복지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한의계에도 "의협이 이 제도를 저지하려는 마당에 그 틈을 이용해 잇속을 챙기려 한다"면서 "얄팍한 인센티브에 눈이 멀어 무면허 의료행위의 소지마저 있는 이 제도에 참여하겠다는 한의계가 소위 의료공급자의 일원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