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의 새로운 원인물질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발견됐다.

서울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송영욱 교수, 서울의대 해부학교실 강재승 교수팀은 우리 몸의 포도당 대사 과정에서 중요한 효소 역할을 하는 ‘에놀레이즈(enolase)’가 류마티스 관절염의 새로운 원인 물질이라고 Journal of Immunology에 발표했다.[첨부파일 참조]

연구팀은 35명의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와 14명의 퇴행성 관절염 환자 및 35명의 건강인의 혈액과 무릎 관절액에서 면역세포를 분리한 후 면역세포 표면에서 에놀레이즈의 발현 정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혈액에는 95% 이상의 면역세포에서 에놀레이즈를 발현하고 있는 반면,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혈액에서는 3% 미만의 면역세포에서만 에놀레이즈를 발현했다. 건강한 사람의 혈액에서는 에놀레이즈를 발현하는 면역세포가 없었다.

특히 관절염과 직접 관련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무릎 관절액에서는 95% 이상의 면역세포에서 에놀레이즈의 발현량이 매우 높았다.

연구팀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혈액과 무릎 관절액에서 에놀레이즈를 채취하여 정상 면역세포와 비교했다.

그 결과,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로부터 분리한 면역세포에서만 염증 부위에서 극심한 통증과 고열을 동반하는 ‘염증반응 매개 인자’가 현저히 높게 생성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송영욱 교수는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혈액 검사만으로 에놀레이즈 수치를 측정하여 관절염 발병을 예측하고 치료 후의 예후를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검사법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며 “에놀레이즈 활성 조절과 관련한 연구를 통하여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치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 또한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