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SA와 슈퍼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새로운 항생제 후보물질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김양수 교수가 이끄는 국토해양부 해양천연물신약연구단 항생제팀은 3일 효과적인 감염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천연 곰팡이인  스트렙토마이세스(Streptomyces)라는 방선균에서 추출한 이 물질은  7-phenyl 플라텐시마이신(Platensimycin)과 11-methyl-7-phenyl 플라텐시마이신 등 2가지. 기존 항생제에 비해 내성도 적고 슈퍼 박테리아에 효과적이라서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들 물질은 현재 전임상시험 단계로 약물의 효능 및 대사 안정성, 독성 등 지금 까지 시행한 다양한 실험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

세균이 지방산을 합성하지 못하도록 억제시키는 작용 기전 덕분에 이들 물질은  실제 실험에서도 매우 낮은 내성 발현율을 보였다. 그런 만큼 기존 항생제의 문제점인 내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신규물질의 최소억제농도치 역시 0.5mg/L 이하로 이 수치는 현재 MRSA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항생제인 반코마이신이나 리네졸리드에 비해 최소억제농도가 3배 이상 낮은 수치다.

이는 적은 용량만으로도 세균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는 것으로 그만큼 이번  후보물질의 항균력이 매우 뛰어남을 의미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슈퍼박테리아의 경우 반코마이신 항생제와 비교시 최소억제농도가 최대 32배 낮다.

김양수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두 가지 신규 후보물질들은 무한한 자원의 보고인 해양곰팡이에서 추출되었으며 기존 항생제에서 유도된 물질이 아니고, 전혀 새로운 방식인 세균의 지방산 합성을 억제하는 기전의 신 물질이다.”며 “이로써 기존 항생제들이 쉽게 내성이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국토해양부 산하 해양천연물신약연구단이 지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