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피임약의 일반의약품 전환 및 사전 경구피임제의 전문의약품 분류를 앞두고 의료계와 약사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가장 반발이 큰 곳은 산부인과 의사들이다. 박노준 대한산부인과개원의협의회장은 "오직 접근성과 편의성만 내세운 위험한 발상으로 국민건강권을 외면한 처사"라며 "산부인과 의사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응급피임약은 정식 피임법이 아니고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 사용한다"며 "일반 피임약보다 강하기 때문에 성문란을 야기한다. 성병과 불임,성호르몬 변화로 청소년 수태에 이상이 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응급피임약을 도입하기에 앞서 원치 않는 임신을 줄이려면 피임·성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회장은 "선진국은 피임교육이 잘 이뤄지고 있으며 경구피임약 복용률도 높다"며 "반면 우리는 응급피임약이 2배 이상이다. 이는 피임교육의 부재를 나타낸다"고 했다.

그러면서 "응급피임약은 올바른 성교육이 전제돼야 한다"며 "일반약 전환은 시기상조이다. 선진국 수준으로 경구피임약을 사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진정으로 산부인과를 걱정하는 의사들 모임이 1인시위를 하고 있다"며 "개원의협의회 차원에서 공청회 전까지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이며 우리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약사회는 사전 경구피임제가 전문약으로 전환된데 대해 "다분히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는 주장을 폈다.

약사회는 경구피임제를 별다른 문제 없이 판매해왔으며 소용량 제제로 안전성이 확보된 만큼 전문약 전환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의료비 부담이 많게는 5.3배에 이르는 등 국민 부담만 높인다는 것이다.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해친다는 것도 약사회 주장이다.

한편, 응급피임약 논란과 관련해 여야 의원실 측은 "응급피임약이 사회적 논란이 됐다고 해도 전문가영역이어서 별도 입장을 밝히긴 어려울 것 같다"며 "다만 의료계나 약계 모두 일반약 약국외 판매 전후로 입장이 뒤바뀐 거 같다. 접근성을 주장하는 의료계는 안전성을, 안전성을 언급하는 약계는 편의성을 주장하고 있어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데일리메디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