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5년 후면 방사선 노출없이도 유방암의 영상진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인의 6대 암 가운데 하나인 유방암에 대해 3GHz 대역의 전파를 이용한 영상진단 기술을 확보하고 식약청으로부터 임상시험 승인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개발한 이번 기술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됐으며 2011년부터 38억원이 투입됐다. 특히 직경 5㎜ 크기의 유방암 진단이 가능해 해외의 1~2cm 진단 기술 보다 우위의 성능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기술은 기존 X선이나 CT 촬영시 우려되는 방사선 피폭 걱정도 없으며 MRI촬영시 조영제도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아울러 유방암 영상진단시스템은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에서 정한 전파의 인체 흡수율 기준보다 약 1천배 이상 낮은 수준에서 영상을 촬영하기 때문에 전자파에 대한 우려가 적다.

ETRI 연구팀은 본격적인 인체 임상시험 계획에 대한 식약청 승인을 끝내고 본격 시험에 들어가 2017년에는 상용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ETRI 전순익 박사는 “이번에 개발한 전파 이용 유방암 영상시스템은 영상의학 발전의 획기적 전기를 마련해 줄 것”이라며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국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