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 주민의 암발생률이 타 지역보다 높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1일 핵없는세상을위한의사회(반핵의사회)·환경운동연합·김상희 국회의원은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제공받은 ‘원전 종사자 및 주변지역 주민 역학조사 연구’ 보고서의 원 자료를 1차 분석한 결과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교과부는 지난 20년간 4개 원전 주변지역 주민들과 원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암 발생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원전 종사자 및 주변지역 주민 역학조사 연구’의 최종보고서를 지난해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원전 주변지역의 ‘모든 부위 암’ 발병 위험도와 ‘방사선 관련 암’ 발병위험도가 대조지역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특히 원전 방사선과 주변지역 주민의 암 발병 위험도 간 인과관계 증거를 찾을 수 없다고 적시됐다.

하지만 반핵의사회 등은 보고서 내용을 검토한 결과 부실한 내용 뿐만 아니라 주요한 자료를 의도적으로 누락한 의혹을 제기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김상희 국회의원 또한 이 문제를 지난 국감에서 제기해 교과부 장관으로부터 원 자료를 제출받았으나 자료에서도 문제가 발견돼 제대로 된 분석을 하기에 한계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주영수 교수는 원 자료를 분석한 ‘원전과 직업 환경보건-원전주변 지역주민 및 원전종사자 건강문제를 중심으로’ 제하의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주 교수의 발표에는 원전주변 지역주민의 암발생률이 대조지역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가 포함될 예정이다. 교과부의 보고서 내용과 상반되는 것이다.

반핵의사회 관계자는 “지난해 12월에 열린 ‘원전 주변 주민 역학조사에 대한 주민 설명회’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에 공동검증단 구성과 추가 자료 제공·원전 주변지역에서의 설명회 개최 등을 요구해 약속을 받았으나 아직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처럼 원 자료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분석 결과 원전주변지역 주민의 암발생률이 타지역보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같은 연구 결과는 11일 오후 ‘2012년도 제48차 대한직업환경의학회 춘계학술대회’ 2차 심포지움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 메디칼트리뷴 기사제휴 데일리메디 제공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