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모세혈관 검사만으로 녹내장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안과 박찬기 박혜영 교수팀은 류마티스 내과와 협진하여 108명의 녹내장 환자와 38명의 녹내장이 없는 대조군을 조사한 결과 녹내장 환자들은 손톱 모세혈관에 이상 소견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Archives of Ophthalmology에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녹내장 환자 중 55.6%(60명)는 모세혈관이 확장되었고, 35.2%(38명)는 모세혈관이 소실되었으며, 19.4%(21명)는 손톱모세혈관에 출혈을 보였다. 이중 일부 환자는 한 명에게 여러 이상 소견이 나타났다. 

특히 녹내장 환자의 시신경유두출혈은 손톱모세혈관의 소실 및 출혈과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교수팀은 손톱모세혈관에 이상 소견을 보이는 녹내장 환자의 경우 허혈성 병인을 의심할 수 있다고 말하고 "시신경유두출혈이 있는 사람은 정상에 비해 손톱모세혈관이 소실될 가능성이 11배 높고, 손톱모세혈관의 출혈이 있을 가능성은 81배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교수팀은 "혈류검사 중에서 류마티스 내과에서 널리 시행하는 손톱 모세혈관 검사는 간편하면서도 비침습적인 검사인 만큼 손톱 모세혈관이 녹내장 환자의 병인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이번 연구는 정상안압녹내장 환자가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새로운 검사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