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제 효과가 잘 듣지 않고 재발이 잘 되는 혈액암인 외투세포림프종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방법이 제시됐다.

아주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정현주 교수는 칼슘길항제인 페릴릴알코올(perillyl alcohol)을 기존 항암제인 보르테조밉(BTZ)과 병합치료하자 NF-κB를 억제하여 암세포사멸이 증가했다고 Blood에 발표했다.

정 교수에 따르면 외투세포림프종(MCL)에서 고농도로 발현되는 티슈 트랜스글루타미나제(TG2) 효소의 활성도를 칼슘길항제로 변화시키자 세포 내 신호전달체계 NF-κB가 억제되어 종양세포의 사멸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외투세포림프종은, 항암제 치료에 매우 저항적이며 재발도 잘하여 악성림프종 가운데 예후가 가장 좋지 않은 혈액암이다.

주로 60대 이상의 성인에서 발생하고 빈도가 높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에 반응성이 매우 떨어져 일단 발병하면 생존율이 매우 불량한, 대표적인 치료저항적 악성종양이다.

보르테조밉(BTZ) 등 새로운 항암제를 포함한 여러 노력이 시도되고 있으나 여전히 만족할 만한 치료성적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 교수는 이 치료법이 외투세포림프종 치료의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 연구가 항암제 치료에 저항성을 보이는 암환자치료에 새로운 계기를 제시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