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2, 3기라도 암만 절제해 폐를 보존하는 기관지 성형술이 이를 대체할 수 있다는 연구보고가 나왔다.

지금까지는 폐의 말초부가 아니라 중심부에 암이 생긴 경우 폐 전체를 절제해야 했다.

국립암센터 조재일, 이현성 박사팀은 2001년부터 2009년까지 국립암센터에서 시행한 폐암 수술 환자 2,006명 중 폐암 2, 3기인 환자 가운데 기관지성형술을 시행한 비소세포폐암 환자 191명을 대상으로 재발율 및 5년 생존율을 분석한 결과, 62.8로 나타났다고 Journal of Thoracic and Cardiovascular Surgery에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번 결과는 절제술에 비해 합병증은 줄이고 정상 폐를 보존하면서도 폐암의 재발 및 생존에 있어서 뒤지지 않는 결과다.

또한 주위 림프절 전이에 상관없이 이 술식을 시행할 수 있다는 사실도 입증했다.

특히 림프절 전이가 없을 경우 5년 생존율은 68.6%였으며 기관지주위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에도 64.4%, 종격동림프절 전이가 있는 3A병기에서도 52.6%의 5년 생존율을 보였다.

연구팀은 “이번 생존율은 세계폐암학회가 보고한 30~40%와 비하면 매우 우수한 결과”라면서  “폐기능을 최대한 보존함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관지성형술을 이용한 폐암수술이 전폐절제술의 대안으로 고려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