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의약단체가 21일 오전 10시 프레스센터 19층 국제회의장에서  불합리한 거래관행 근절을 위한 자율정화선언식을 개최했다.

이들 단체는 의약품 등의 거래와 관련한 불합리한 관행 근절에 대한 의지를 밝히고 아울러 정부측에 대해서도 불합리한 제도 개선 요구 성명서도 발표했다.

성상철 병원협회장 "오늘 자정선언이 선언적 의미에 그치지 않고 실천적 의미를 가지려면 모든 의약계가 합쳐야 한다. 13개 단체는 합리적인 보건의료체계를 마련하고 세계가 부러워하는 제도를 발전시켜 나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번 선언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불합리한 관행 근절을 위해서 이들 단체는 공정거래규약을 성실히 이행하고 관련법령을 준수하고 불합리한 거래관행을 근절하는 윤리 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구개발에 적극적인 투자와 경영투명화 그리고 대금결제 기간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회계를 투명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정부에 대해서는 의료기관과 약국의 정상적 경영이 가능하도록 건강보험 수가계약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수가를 현실화 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보험수가 등의 산정에 투명성과 예측가능성을 높여달라고 요청했다.

신약 및 의료기기를 위한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와 혁신형 제약기업 육성 등 친화적 환경을 조성, 그리고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유통투명화를 위한 보건의료계의 노력을 지원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번 선언식에는 대한병원협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장, 대한한의사협회장, 대한약사회장, 대한간호협회장, 대한치과병원협회장, 대한한방병원협회장, 한국제약 협회장,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장, 한국의약품도매협회장, 한국의료 기기산업협회장,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대한치과기재협회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