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난치암연구사업단(단장 남도현)이 13일 마이크로RNA 치료제 분야의 선두기업인 미국 레귤러스사와 병원이 보유한 최첨단 연구모델인 ‘아바타 마우스’를 기반으로 하는 100만달러 규모의 공동연구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성서울병원 난치암사업단은 지난해부터 이번 건까지 머크, 화이자, 넥스제넥스 등 글로벌제약사와 총 30억원 규모의 연구협약을 체결하는 등 세계적 유수 제약사 및 사회단체로부터 큰 관심과 연구협력 제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레귤러스측도 이번 체결이 향후 뇌종양 맞춤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 호 마이크로RNA를 활용한 항암제 개발을 위해 화이자의 항암제 개발 수장인 닐 깁슨 박사를 영입한 바 있다.

해외로부터 지원하겠다는 단체도 나왔다. 치료제 개발을 위해 그 시대의 가장 선도적인 의사, 기업, 연구자를 지원하는 ABC2(Accelerate Brain Cancer Cure)가 지원의사를 밝혀 온 것이다.

삼성서울병원의 아바타 마우스는 뇌종양 환자에게 얻은 조직을 면역성이 낮은 실험쥐에 이식하여 키운 쥐를 말한다.

아바타 마우스의 종양도 환자에서 자라는 암조직과 유전적, 조직학적으로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환자의 임상상태를 가장 잘 대표하며, 이를 기반으로 임상시험 전에 미리 인체에서의 효과를 예상할 수 있어 신약개발의 성공가능성을 높여줄 것으로 예상하는 최첨단 연구모델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