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값 협상 과정에서 로비가 있엇던 것으로 알려진 부광약품에 대해 검찰이 본격 압수수색에 들어 갔다.

검찰은 서울 신대방동에 위치한 부광약품 본사에 대해 검찰이 오전 9시부터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부광약품은 약값을 책정하는 과정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측 관계자들에게 금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 2부는 수사관 20여 명을 보내 부광약품 사장실과 약값 협상 담당 부서 등에서 하드디스크와 서류 등 관련 자료들을 확보 중에 있다.

부광약품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상대로 정신분열증 치료제 로나센에 대한 약값을 높게 책정받기 위해 로비를 벌인 것이 알려지고 있다.

최초 협상에서 1000원대이던 정신분열증 치료제 ‘로나센’ 가격이 재협상 결과 두 배 이상인 2700원까지 책정되며 이 과정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측이 부광약품으로부터 뇌물을 받고 특혜를 제공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이러한 약값 협상 과정에서의 특혜 의혹은 지난 국정감사에서도 이미 지적된 바 있다.

검찰은 이번 사건을 단순한 약값 리베이트 문제가 아닌 건강보험 재정 악화의 근본 문제로 보고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번 수사를 시작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재정 부실 문제 등 제약회사와 관련된 비리를 전반적으로 수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다음 주부터 부광약품 임직원을 비롯해 당시 약값 협상에 참여했던 담당 부장 등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 국민일보 쿠키뉴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