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환자 진료 장명
혈소판 농축 혈장(PRP)을 이용하면 오십견의 원인인 회전근개 파열의 수술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관절척추센터 조현철 교수는 PRP를 이용한 회전근개 복원 수술이 일반적인 회전근개 복원 수술에 비해 수술 후 치유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The American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발표했다.

교수에 따르면 회전근개 파열 환자 42명 중 19명을 대상으로 PRP 수술을 시행하고 23명은 일반적인 내시경 복원술을 한 결과, 평균 19개월 이후에 PRP를 이용한 회전근개 복원술의 재파열률이 26.7%로 PRP를 사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재파열률 41.2%보다 절반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술 후 3개월 마다 6회 이상 2개군을 비교한 결과, 통증, 운동범위, 강도 등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차이가 없었으며 심각한 부작용도 발생하지 않았다.

현재까지의 일반적인 회전근개 파열의 내시경 복원술 결과는 양호한 편이지만 파열의 크기와 만성도에 따라 봉합 부위가 재파열되거나 새로운 파열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이번 연구는 비록 통계적 유의성은 확보하지 못하였으나 PRP가 복원술 후 재파열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