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환자의 발관의 중요성은 잘 알려져 있지만 특히 여름철 발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박성우, 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가 4,284명의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여름철 발 관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당뇨병 환자 중 14%(601명)가 상처를 입거나 상처가 악화되는 경험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에서 이러한 여름철 족부질환 발생 위험률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0대를 제외한 연령층에서 여름철 족부질환 발생률은 11%~15% 정도로 고르게 나타난 반면, 20대는 약 27%로 다른 연령층보다 평균 13% 정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날씨가 더워 양말을 신지 않는 경우가 많아 상대적으로 발관리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또한 신더라도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양말인지 고려하지 않고 아무거나 착용하는 등 다른 연령층에 비해 발 관리에 소홀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이 남성보다 여름철 족부질환 발생률이 2% 더 높게 나타났는데 이 역시 양말을 잘 신지 않거나 신더라도 적합한 양말이 아닌 경우가 더 많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발 보호에 적합하지 않은 신발을 신는 것도 한 원인이었다.

이밖에도 여름철 족부질환의 발생 원인은 맨발, 미비한 세족 습관, 무좀 병력으로 나타났다. 실내에서만 양말을 신는 경우 여름철 족부질환 유경험률은 25.6%로, 항상 양말을 착용(14.2%)하는 경우에 비해 높았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 당뇨병의 유병 기간이 길수록 여름철 족부질환 유경험률이 높았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통증을 진단받은 적이 있는 환자에서 여름철 족부질환 경험비율은 24.5%로, 당뇨병성 신경병증 통증 진단을 받은 적이 없는 이들에서의 족부질환 경험비율 9.7% 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대한당뇨병학회 김성래 홍보이사는 “여름에 특히 발이 화끈거리는 증상으로 양말을 신지 않는 당뇨병성 신경병증 환자에서는 자신도 모르게 발에 상처가 생겨 심각한 족부질환에 걸릴 수 있다. 더워도 발을 잘 씻고 땀이 잘 흡수되는 양말을 신어 외부 자극과 무좀 등으로부터 발을 보호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