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게서 가장 많이 발병하는 위암을 조기에 진단하고 위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는 유전자가 규명됐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병리학교실 박원상 교수는 위 점막 상피세포에서 생성되는 단백인 ‘Gastrokine 1’이 위암 발생 초기에 감소한다는 것과 과발현될 경우 위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자멸사를 유도한다고 Journal of Pathology에 발표했다.

박 교수는 환자에서 채취한 40례의 위 샘종(암으로 발전될 수 있는 세포 - adenoma)과 위암 환자 190례의 위암 조직에서 면역조직화학염색법으로 ‘Gastrokine 1’ 단백의 발현 양상을 조사했다.

그 결과 ‘Gastrokine 1’이 모든 정상 위점막 세포의 세포질에서 생성됐으나 샘종의 90%(36례)와 위암 조직의 89.5%(170례)에서는 감소되거나 사라지는 것으로 확인했다.

아울러 ‘Gastrokine 1’이 암 세포의 증식을 현저히 감소시키고 세포자멸사를 유도하고, 재조합체 Gastrokine 1을 AGS 위암 세포주에 적용하자 위암 세포는 농도의존성으로 세포자멸사를 유도했다.

박원상 교수는 “‘Gastrokine 1’의 감소 현상이 위암 발생 초기에 일어나기 때문에 위암 조기 진단의 중요 표지자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박 교수는 “무엇보다 ‘Gastrokine 1’이 인체 정상 위 점막세포에서 자연 생성되는 단백인 만큼 부작용 없는 새로운 위암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