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KRPIA)가 정부의 약가 규제가 심할 수록 R&D 투자비는 줄어든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협회는 19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2010년 글로벌 제약사 국내 R&D 투자 현황'을 발표했다.

이규황 협회 부회장은 "가격 규제 정책은 혁신적인 신약은 물론 예상수익의 현재가치가 낮은 분야의 신약마저도 개발을 저해하는 부작용을 초래한다"며 현 정부의 약가 규제의 완화를 요구했다.

협회는 약가 제도와 R&D 투자의 함수 관계를 보여주는 유럽경영기술학교(ESMT)의 데이터를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R&D 프로젝트 결정을 위한 약가 제도 유형 중 자유시장 가격제도(MBP) 외에 모든 가격 규제 정책들은 R&D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경영기술학교는 세계 유수의 기업과 기관이 주도해 설립된 비지니스스쿨로서 올해 파이낸셜 타임즈가 선정한 유럽 톱10에 포함되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국제가격 참조제도(IRP)와 외국가격 참고제도(EPB), 경제성 평가(PEA)를 모드 시행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신약 평균 가격이 미국의 25% 수준"이라며 R&D 투자 동기가 낮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나라가 신약의 시장 진출 지연으로 환자의 신약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고 있는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며 R&D 확충을 위해서는 신약의 가치 인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또 사견을 전제로 "현재 다국적 제약사에게는 약가를 어느정도는 예측할 수 있는 예상치를 제시해 주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초청 강연자로 나선 국가임상시험사업단 신상구 단장은 "보건의료 산업의 글로벌 리더십 유지, 정부-제약(BT) 산업의 규제 및 관리 능력의 글로벌 리더십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신약 임상 R&D 역량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신 단장은 신약 임상 R&D 투자를 늘려야 하는 이유로 경제적 이득과 함께 CRO 등의 기업 및 고용창출, 자국민의 약물효과 데이터 확보, 그리고 혁신의약품 치료 기회를 조기에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