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 박승정 교수가 의학 연구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지인 NEJM(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국내 의학자로서는 처음으로 4번째 연구논문을 게재했다.

이 저널에 논문을 4번째 올린 것은 국내 의학자로는 처음이자 외국에서도 흔치 않은 일이다.

NEJM은 4월 4일자 최신호에 박승정 교수의 '좌간동맥주간부 치료에서 수술과 중재 시술의 비교' 논문을 게재했다.

박 교수는 이번 논문에서 좌간동맥 주간부가 좁아진 환자에 대해 개흉수술을 하지 않고 스텐트를 삽입해 치료할 수 있으며, 수술 성적 역시 개흉수술에 뒤떨어지지 않다는 사실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를 위해 박 교수는 2004년부터 2009년까지 한국의 13개 연구기관에 등록된 좌주간부 병변 환자 1454명 중 무작위로 300명의 약물스텐트 시술군과 300명의 수술 치료군, 이렇게 총 6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시술과 수술의 결과를 비교했다.

연구 결과 시술이나 수술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사망, 심근경색증, 뇌졸중 및 재시술의 발생 빈도는 스텐트 시술군에서 8.7%(26명), 수술치료군에서 6.7%(20명)으로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2년이 지난 후에도 두 가지 치료에서 사망, 심근경색 및 뇌졸중의 발생 빈도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박 교수의 이번 논문은 향후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이 좌간동맥 주간부의 진료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