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연을 위해 전자담배의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오히려 금연에는 방해가 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금연운동협의회 김은지 사무총장은 21일 국립중앙의료원 대강당에서 열린 '전자담배 심포지엄'에서 "전자담배를 애용할 경우, 자신이 니코틴을 얼마나 흡입하는지 그 양을 가늠할 수 없어 오히려 니코틴 중독이 더 심해질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김 사무총장은 "현재 시판되는 전자담배는 니코틴 함유량의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아 제품간 최대 니코틴 함량이 최대 200배 차이가 나는 등 그 기준이 명확치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현재 유통중인  20여개사 총 90여 종에 이르는 전자담배는 종류가 천차만별이라 소비자에게 혼란을 가중시키므로 정의와 기준부터 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연자로 나선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가정의학과 금연클리닉 이철민 교수는 "전자담배가 신속하게 확산된 이유는 전자담배 회사측이  '안전한 담배', '금연에 도움이 된다'는 식으로 잘못 인식시킨 마케팅의 힘"이라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회사 측이 주장하는 금연보조제라는 근거는 식약청 허가 사항이긴 하지만, 식약청은 전자담배가 금연 성공률을 높인다고 인정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립암센터 암역학연구과 명승권 박사는 "의학문헌 조사결과 전자담배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란이 있고 담배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명 박사에 따르면 16명의 흡연자를 대상으로 실제 흡연자와 전자담배 사용자로 나누어 실험한 결과, 전자담배의 니코틴 전달 효과가 떨어졌다고 밝히고,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에 비해 해가 적다는 관점에서 담배를 대체할 수 있다는 일부의 주장을 일축했다.

뿐만 아니라 흡연자의 지속적인 흡연가능성, 청소년에게는 흡연시작의 관문이 될 수 있고 집단적인 질병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고도 지적했다.

명 박사에 따르면 현재 전자담배에 대한 연구논문은 16건이 출판됐으며, 대부분 '전자담배가 니코틴 갈망을 줄이지 못하며 잠재적으로 독성이 있다'는 공통점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