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혈시 철분(iron)이 축적되는 혈액질환자에 반가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 이종욱 교수(혈액내과)는 경구용 철분제거제제(deferasirox, 노바티스社)의 효과 및 안정성을 연구한 결과, 철분을 제거해 합병증을 최소화시킨다고 Blood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대상자는 2007년부터 3월부터 1년간 철과잉축적이 있는 재생불량성빈혈 환자 116명.

이 교수는 재생불량성 빈혈 환자의 수혈의 빈도에 따라 개개인에 적합한 초기용량(10~30mg/kg/day)으로 치료한 다음 3개월마다 철분 과잉 축적의 지표인 혈청 페리틴(serum ferritin) 수치의 변화 및 부작용 등을 통해 용량을 조절했다.

1년간 치료하면서 환자들의 혈청 페리틴 수치 변화에 따른 약제용량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환자들의 혈청 페리틴 수치가 치료 전인 3254ng/mL에 비해 치료 후 1년째 정상치범위인 1854ng/mL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혈횟수가 적은 환자는 저용량(1일 20mg/kg)으로도 체내 철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었다. 수혈횟수가 많은 환자들의 혈청 페리틴의 감소가 없는 경우 3개월마다 점차적으로 용량을 증량(1일 20~30mg/kg)한 결과 1년째 혈청 페리틴이 유의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경구용 철분제거제의 치료 효과를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표준진료지침의 기준도 세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교수는 실제 철분 과잉축적이 있는 재생불량성빈혈 환자들을 치료할 때 현재까지 명확한 진료지침이 확립되어 있지 않았던 만큼, 이번 연구가 철제거요법(Iron Chelation)의 표준진료지침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