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들이 최근 불거지고 있는 일반의약품 수퍼판매 허용 저지를 위해 강력 대응하기로 결의했다.

이의 일환으로 대한약사회 시도지부장 대표단은 10일 복지부를 방문, '의약품 약국외 판매'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약사회는 이날 방문에서 '의약품 수퍼 판매'와 관련해서 복지부의 기본 기조에 변화가 없다는 사실을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복지부에서 돌아온 약사회 집행부는 긴급 시도지부장회의를 개최했다. 오후 4시부터 7시 반까지 4시간 여 열린 회의에는 전국의 약사회 시도지부장들이 대거 참석했다.

긴급 회의후 약사회 전국 16개 시도지부장들은 성명서를 통해 “국민불편 해소라는 미명으로 논의되고 있는 일반약 약국외 판매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이는 결국 국민건강에 심각한 위해를 초래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일선의 안전장치를 통한 일반의약품 판매를 거론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의약품은 질병 치료를 위한 효능ㆍ효과와 동시에 독성으로 인한 부작용을 갖고 있고 제조ㆍ유통ㆍ사용 및 회수 등에 있어 엄격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며 약국이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안전장치임을 분명히 했다.

특히 의약품 판매의 접근성과 관련, “자발적인 심야응급약국 및 연중무휴 약국 운영 노력과 당번약국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국민 불편을 해소 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의약분업이후 전문의약품이 일반의약품으로 전환된 사례가 전무하다는 사실을 꼬집으면서 국민의 편익을 고려, 의약품 재분류를 통해 일반의약품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약사회는 의약품 약국외 판매 논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향후 ‘의약품 약국외 판매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김구 회장을 위원장으로 회장단, 상임이사 및 시도지부장 등을 참여위원으로 구성해 최근 논란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13일(목)에 개최할 제1차 상임이사회를 통해 정식 발족,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의약품 약국외 판매 논란에 대한 전 약사회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능력을 끌어올려 논란의 움직임에 대처하고자 오는 23일(일) ‘전국 분회장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 메디칼트리뷴 기사제휴 데일리메디 제공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