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홍콩중문대학 프린스오브웨일즈병원 내과 로널드 마(Ronald C. W. Ma) 교수는 중국인 2형 당뇨병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세포 신호전달에 관여하는 유전자 PRKCB1에 높은 빈도로 나타나는 4개의 일염기다형(SNP)이 말기신부전(ESRD) 발병에 관련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JAMA에 발표했다.

4개의 위험 아렐 가지면 약 6배

연구에 따르면 동양계 사람에서는 비교적 당뇨병성 신증 위험이 높고 백인에 비해 ESRD 위험 높다.

한편 프로틴키나제(PK) C-베타는 세포 신호전달에 관계하는 분자로 당뇨병 합병증의 발병과 관련한다.

마 교수는 이번 중국인 2형 당뇨병환자 1,172명(1995~98년에 등록)을 대상으로 PKC-베타1을 코드하는 유전자 PRKCB1에서 자주 나타나는 SNP가 ESRD 발병 위험과 관련하는지 검토했다.

우선 유전자를 분석한 다음 조발성 당뇨병환자 1,049명(1998년 이후에 등록)을 검증 코호트에 추가했다. 평균 7.9년 후에 1,172명 중 90명(7.7%)이 ESRD로 진행했다.

분석 결과, 자주 나타나는 4개의 SNP와 ESRD 발병이 관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위험 아렐의 수가 많을수록 ESRD 위험도 높았다.

베이스라인 당시 망막증, 알부민뇨, 신장기능, 위험인자 관리, 안지오텐신변환효소(ACE) 억제제 사용 등 기존 위험인자로 조정한 결과, 위험 아렐이 전혀 없거나 하나만 가진 사람에 비해 4개가 있는 사람에서 ESRD 위험이 약 6배 높았다.

또 추적기간은 비교적 단기간이었지만 추가 코호트를 검증한 결과, PRKCB1 유전자 다형과 만성신장병(CKD)의 발병이 관련한다는 증거도 얻어졌다.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에서 PRKCB1의 유전자다형이 중국인 2형 당뇨병환자에서 신질환 발병에 독립적으로 관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