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촌상 수상메달
종근당 고촌재단의 2010년 고촌상 수상자에 벨기에 열대의학연구소 수석연구원인 아르만드 반 데운(Armand Van Deun) 박사가 선정됐다.

고촌재단측은 WHO산하 결핵퇴지 국제협력사업단과 공동으로 결핵퇴지 활동에 크게 기여한 공로로 이번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제5회 고촌상 시상식은 12일(한국시간) 오후 7시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제41차 국제 항결핵 및 폐질환 연맹 세계총회 석상에서 개최된다.

아르만드 반 데운 박사는 벨기에 열대의학연구소(ITM: Institute of Tropical Medicine)의 수석 미생물학자로 2001년부터 국제항결핵 및 폐질환연맹(IUATLD, 일명 The UNION)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결핵균 검사의 정도관리와 항결핵제 감수성 시험에 대한 기술지원 등 교육을 위해 앞장서 왔다.

‘고촌상’은 종근당 창업주인 고촌(高村) 이종근 회장이 1973년 장학재단으로 설립한 종근당 고촌재단과 WHO산하 결핵퇴치 국제협력사업단(Stop TB Partnership)이 세계 결핵 및 에이즈 퇴치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를 후원하기 위해 2006년 공동 제정한 국제적인 상이다.

매년 1회 이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하고, 상금포함 총10만 달러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