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재단이 시상하는 제19회 유재라봉사상 수상자로 간호부문에 김영자 간호사(71세, 전진상 의원/복지관 ), 교육부문에 오경희 교사(45세,부안 위도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복지부문에 이청자 관장(67세,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을 선정, 19일 오전11시 대방동 유한양행 대회의실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김 간호사는 1978년부터 결핵퇴치와 결핵환자들의 질 높은 인격적 대우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지금까지 국가 제도권 밖에서 가난과 질병으로 고통받는 주민들, 특히 차상위계층의 의료사회복지를 위한 일에 헌신해 왔다.

특히 말기 암환자의 진료를 위한 호스피스로 봉사에 전념한 공이 인정됐다.

오 교사는 1985년 교직에 몸담은 이래 25년간 농, 산, 어촌의 유아교육에 힘썼으며, 특히 부안 지역의 가난하고 소외된 가정의 유아들에게 바른 인성과 건전한 생활 태도를 형성시키기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했다.

이 관장은 43년 동안 재활정문가로서 장애인의 인권과 재활사업 및 취업알선을 통해 사회적응력을 높여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에 큰 도움을 주었으며, 장애인 지도자 양성과 재활전문가 양성에 기여는 물론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의 인식제고 및 정책 수립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유재라봉사상은 유한양행 창업자 고 유일한박사의 장녀인 유재라 여사의 숭고한 사회공헌 정신을 기리기 위해 지난 92년 제정된 시상제도로, 올해로 19회를 맞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