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의 리베이트에 대한 정부의 칼날이 매서운 가운데 공정위의 기획조사설이 사실로 굳어지고 있는 가운데 업계 전반에 루머가 가득한 가운데 뒤숭숭한 분위기에 휩싸였다.

12일 제약계는 지난 11일 M사가 공정위 서울사무소의 조사를 받은데 이어 대기업 계열사도 조사를 받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

이후 해당 제약사에는 공정위 조사요원이 파견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며 루머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제약사 관계자는 "업계에서 공정위 조사에 관심이 높다보니 이런 소문이 도는 것 같다"며 "회사는 조용한 데 외부 전화로 오히려 더욱 소란스러웠다"고 해명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제약계는 공정위 기획조사설에 대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일부 제약사들이 공정위 조사대상이라는 소문이 떠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이미 그동안 소문으로 떠돌던 공정위의 기획조사설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다음 대상을 알아내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또한 공정위 조사 배경이 내부자 고발에 의한 수사인지, 아니면 외부자의 신고에 따른 것인지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외부자 고발에 의한 것이라면 제약계 내부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수 있다는 반증"이라면서도 "내부자 고발에 의한 것일 경우 해당 제약사의 비리 내역이 모두 드러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업계에서는 외부자 고발 보다는 내부자 신고에 의한 조사를 더욱 걱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외부자의 신고에 의한 조사일 경우 자세한 증빙서류나 증거자료가 미흡할 수 있지만 내부자 고발은 차원을 달리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주승용 의원(민주당)이 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올해 9월까지 '리베이트 신고센터 홈페이지 개설 후 접수 현황 자료'에 따르면 현재까지 리베이트와 관련된 신고접수는 20건에 달했다.

따라서 앞으로도 공정위 기획조사는 계속될 것이라는 소문이 더욱 힘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 정책으로 제약계 리베이트는 상당부분 사라졌지만 관련기관의 압박은 여전한 상황"이라며 "솔직히 저가구매 인센티브제도의 반대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복지부와 관련 기관들의 의도가 있는가 싶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조사받은 회사 말고 또 조사에 들어간다는 얘기가 있어 대상을 알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우리 회사가 아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메디칼트리뷴 기사제휴 데일리메디 제공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