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이 응급시스템 강화를 위해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와 MOU를 맺었다.

이번 MOU는 응급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것으로 단기적으로는 응급의학과 의사가 소방헬기에 탑승해 실제 사고 현장에 출동하는 응급의료전용헬기 시스템이 시범적으로 운영된다.

이 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운영되는 것으로 9명의 서울대학교병원 교수 및 전문의가 전문 응급처치 장비와 함께 현장에 투입된다.

헬기 응급시스템의 효과는 일반 구급차에 비해 중증 외상 환자에서 생존율은 2.8배, 사망률은 20~40%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응급의학 전문의가 함께 헬기에 탑승한 경우 일반구조요원 탑승 이송에 비하여 37% 이상의 사망률 감소 효과가 있어 응급시스템에서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단 구급차에 비해 운영비가 10배 높은게 단점이다. 하지만 중증외상 환자의 생존율을 감안하면 비용효과가 있음이 최근 연구에서 입증됐다.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과장 곽영호 교수는 이번 MOU를 통하여 “구급대원의 응급처치 교육 훈련을 상호 지원하여 응급처치 수준 향상과 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각종 국제행사의 성공적 완수를 위한 지원과 상호 브랜드 가치 향상 및 시민 만족도 증진을 위한 홍보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정희원)이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본부장 최웅길)와 9월 14일 서울대학교병원 제1 회의실에서 병원전 단계 응급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서울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상호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응급현장에서 병원에 도착하기까지의 전반적인 응급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