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바수술(CARVAR) 최종보고서를 지난달 24일 보건복지부에 제출했고, 이제 복지부 심평원에서 수술 중단 여부를 결정할 일만 남았다.”

보건의료연구원 임상성과분석실 배종면 실장은 13일 데일리메디 기자와 만나 “보건연이 제출한 최종보고서를 복지부에서 공개하고 수술 중단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배 실장은 "하루빨리 실무위원회를 열어 최종보고서에 대한 논의를 거쳐 ‘핑퐁게임’으로 비쳐지는 카바수술 논란이 종결돼 지금까지 야기돼 왔던 혼란을 매듭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0일 건국대병원 송명근 교수는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모 매체에서 보도된 보건연 최종보고서 내용을 전면 반박, 이미 첨예한 입장차를 재확인했다.

따라서 수술 중단 여부를 결정짓는 복지부의 신중하고 신속한 ‘액션’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는 얘기다.

배 실장은 “논란이 계속되는 과정에서도 수술은 계속되고 있는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가 본다”며 “복지부는 그런 환자의 안전성을 책임질 수 있느냐. 빠른 행정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종보고서 "카바수술 안전성 문제"

150페이지에 달하는 보건연 최종보고서는 잠정 보고서때와 마찬가지로 “마땅히 수술이 중단돼야 한다”는 입장이 견지됐다.

배 실장은 송명근 교수가 기자간담회에서 주장한 내용들을 반박하면서 “예방가능한 피해환자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며 안전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먼저, 송 교수에게 수술을 받고 외래 예약을 한 환자 중에 6개월 이상 나타나지 않은 환자가 수 십명은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수술을 받고 예약한 날짜에 오지 않은 환자가 수 십명이 된다는 것은 안전성에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많은 수가 사망했을 것으로 추정되는만큼 환자 피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한, 정보 유출과 관련해서도 전면 부인했다. 배 실장은 “보건연은 잠정보고서 이후 빠른 시일내에 최종보고서를 제출할 임무가 있으며, 복지부, 심평원에 제출했고, 국회의원실에서 2개월 전에 자료를 요청해서 제출 의무에 따라 적법한 절차를 거쳐 제공했다. 그 과정에서 정보가 나간 것이라면 보건연은 유출과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배 실장은 “기존 수술이 조기사망률, 수혈양, 수술시간, 수술이후 재수술, 체외순환시간, 흉부 재개흉률 등에서 카바수술보다 더 안전하다.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은 보고서에 있고 공개된다면 알수 있다”며 “어서 실무위원회를 열고, 단계를 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칼트리뷴 기사제휴 데일리메디 제공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