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가슴쓰림 증상과 신물이 넘어오는 위식도역류질환 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은 남성환자에서 많고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은 여성환자에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정혜경 교수팀이 이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위식도역류질환 중 대표적인 미란성(역류성식도염) 과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분석에서는 여성에서 두통이나 현기증, 불면증, 관절통 등 신체화 증상이 동반될 경우 위식도역류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약 3배 높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조사대상자 2,388명 가운데 12%인 286명이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인 역류성식도염을 갖고 있었다. 그 중 88%가 남성환자로서 여성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또한 역류성식도염 위험인자를 분석한 결과 남성은 여성에 비해 위험도가 8.8배 높았다.

정혜경 교수는 “ 남성은 여성에 비해 사회활동이 많아 흡연, 음주, 비만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위식도역류질환의 위험성을 높인다” 며 “특히 흡연이 중요한 위험인자”라고 말했다.

한편 조사대상 중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자는 3.1%로 나타났으며 그 중 52.7%가 여성으로 남성에 비해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의 위험도가 2배 이상 높았다.

특히 두통이나 현기증, 가슴통증, 불면증, 관절통 등 신체화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위식도역류질환이 2.7배 많이 발생했다.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들은 가슴쓰림과 산역류 등 전형적인 위식도역류질환 증상을 호소하지만 역류성식도염과 달리 내시경 검사상 식도의 점막 손상이 관찰되지 않는다.

이 때 환자는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식도내의 산도를 직접 측정해 위산의 역류 빈도와 정도를 정확히 알아 본 다음 치료를 한다.

정혜경 교수는 “ 미란성과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은 자연 경과가 다소 다른 질환으로 치료 방법과 기간에 차이가 난다”면서 “임상적 양상에서 남녀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