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항암치료에 맞춤치료 시대에 한걸음 다가섰다.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황진혁 교수팀은 췌장암 환자의 항암치료 효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신체지표(바이오마커)를 발견했다고 PLoS ONE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췌장암 환자의 수술 조직에서 RNA를 분리해 정량적 PCR 기법으로 살펴본 결과 암 전이와 관련 있는 마이크로 RNA 중 miR-21의 발현이 높을수록 췌장암 수술 후 항암치료의 효과가 좋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황 교수는 췌장암 수술을 받은 한국 및 이탈리아 환자 각각 82명과 45명의 췌장암 조직에서 miR-21의 발현정도를 조사하여 이들의 항암 치료 후 재발률, 무병생존기간, 전체생존기간 등을 비교 연구했다.

그 결과 miR-21의 발현이 높은 군에서는 61%가 췌장암이 재발한 반면 miR-21의 발현이 낮은 군에서는 32%만이 원격부위에 재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병생존기간은 높은 군이 7개월인 반면 낮은 군은 16.2개월로 약 10개월 더 길었다. 전체생존기간 역시 낮은 군에서 (14.3개월 대 27.7개월) 훨씬 길었다. 한편 이러한 결과는 인종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황 교수는 "이번 연구로 췌장암 환자의 수술 후 보조요법 계획 수립에 miR-21 발현 정도를 반영해 보다 예후가 나쁜 암이지만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