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치료를 실시한 후 직장암 복강경 수술을 하는게 안전성과 효과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입증됐다. 이에 따라 직장암 복강경 수술이 더욱 보편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결장암에는 복강경 수술이 치료방법의 하나로 확립됐지만 직장암에서는 이를 뒷받침할 명확한 연구결과가 없었다.

국립암센터,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공동연구팀은 수술전 항암방사선 치료를 받은 직장암 환자 340명을 대상으로 복강경 수술과 개복수술을 비교하는 무작위 임상연구(COREAN trial, Comparison of Open versus laparoscopic surgery for mid and low REctal cancer After Neoadjuvant chemoradiotherapy) 결과, 복강경 수술이 개복 수술에 비해 수술 시간은 길었으나 출혈량이 적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르며 수술 후 진통제 사용량이 적었다는 연구결과를 Lancet Oncology에 발표했다.

또한 수술 후 3개월까지 삶의 질을 비교한 결과, 복강경 수술이 개복 수술에 비해 피로가 적고 소변, 배변 기능의 장애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절제 부분 암세포의 잔존 유무, 수술 후 직장조직의 상태, 림프절 획득 수, 술후 합병증에서는 양쪽 수술법에 차이가 없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강성범 교수는 “그동안 세계 유수 저널을 통해 발표되었던 직장암 복강경 수술연구를 보면 100명을 수술하면 20~30명은 수술 중에 개복수술로 전환할 만큼 수술 난이도가 높다"고 말하고 "이번 연구에서는 170명의 복강경 직장암 수술 환자 중 단 2명만이 개복수술로 전환되어, 이는 우리나라 의료수준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대표연구자인 국립암센터 대장암센터 오재환 소장은 "이번 연구결과는 수술전 항암 화학 방사선 치료후 직장암 치료에 있어 복강경 수술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성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하면서도 "수술 후 3개월 까지의 효과를 평가한 단기 성과에 국한된 것이라서 명확한 결론을 위해서는 향후 장기 추적 관찰 결과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