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리학회가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머리를 맞댔지만 좀처럼 묘책을 내놓기에는 상당 부분 무리가 있어 보인다.

병리학회는 병리과 전공의 파업의 중대 고비로 예견됐던 10일 오전 7시부터 서울성모병원에서 제2차 회의를 통해 장시간 논의를 진행하고 있음에도 매듭을 짓지 못한 채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서정욱 이사장은 "아직 회의를 마무리 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전공의들이 파업에 들어간 상태에서 뚜렷한 결정을 짓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전공의들과의 공동 행보에 대해서는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이날 제2차 회의를 통한 결의사항에 따르면 비대위는 '병리검사 상대가치점수 인하'로 인해 촉발된 전국 병리과 전공의 파업 및 병리 진단 차질 사태의 조속한 해결과 대책 마련, 그리고 상대가치점수 원상 회복 등을 담았다.

학회는 "과거의 불합리한 병리검사 분류 체계 개선과 국가 암 검진 사업 활성화 등으로 유발된 병리검사 수가 총액 증가분을 병리검사 수가 인하로 해결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업무량 과중과 저수가로 우리나라 의료의 기초가 무너지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와 의료계 등이 개선안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병리진단 관련 진료행위의 재분류 및 상대가치 점수의 재평가를 통해 장기적인 개선 계획 수립 연구가 추진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여기에 학회는 "검체검사로 통합돼 있는 현 수가코드 분류 체계에서 병리진단료 항목은 분리 신설돼야 한다"며 "병리진단 과정에서의 판독료, 자문료, 종합판정료 등이 합리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수가로 인해 종합병원의 48%, 병원의 2%만이 병리과를 개설하고 있고, 나머지 병원은 외부 수탁기관에 위탁하는 환경에서는 양질의 병리진단이 이뤄질 수 없다는 논리다.

학회는 "신속한 진단, 정확한 진단을 얻기 위해 충분한 병리의사 및 임상병리사 인사를 충원하고 적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며 "병리검사 검체 위탁 과정의 불합리성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도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파업으로 병원 현장을 떠난 병리과 전공의의 업무 복귀에 대한 주문도 기존의 입장을 달리하지 않았다.

학회는 "열악한 환경과 과중한 업무량에 시달리면서도 학문과 환자 건강을 위해 성실히 일하는 병리과 전공의에 대한 격려와 처우 개선을 촉구한다"며 업무 복귀를 재차 권고했다.

학회는 "비대위의 활동 계획과 활동을 신뢰하고 업무에 복귀하기를 권유한다"면서 정책적 해결방안 마련에 대한 관계 부처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 메디칼트리뷴 기사제휴 데일리메디 제공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