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병원이 간담도질환자를 무수혈 수술을 잇달아 성공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순천향대학 외과 최동호 교수와 마취통증의학 옥시영 교수는 간담도환자 14명에 췌십이지장절제술로 수술해 현재 양호한 경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췌십이지장절제술은 위, 십이지장, 췌장, 담낭, 담도 등 여러 장기를 일부 절제하고 다시 연결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이다.

위험도는 수혈 수술보다 높지만 수술 전 환자의 신체상태를 수술에 적합하도록 만들어 놓기 때문에 실제 위험도는 같다고 연구팀은 설명한다.

더구나 무수혈 수술이라도 수혈 준비는 갖춰놓기 때문에 만일 대량 출혈시에도 큰 문제는 없다.

이번 연구가 가진 의미는 2가지. 다른 외과적인 수술에 비해 출혈이나 수술합병증 등의 문제가 많고, 특히,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간담도질환 환자를 무수혈프로그램으로 치료한 보고가 없어 이번이 국내에서 처음 시행됐다는 것이다.

두번째 의미는 수술환자 14명 중 12명은 의료진과 상담한 후 본인이 직접 선택했다는 점이다. 2명은 여호와의 증인으로 절대로 수혈을 받지 않는다.

최 교수도 “수혈에 대한 부작용은 추가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고 있으며, 헌혈감소 등으로 혈액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비교적 수혈이 많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진 췌십이장절제술에서의 성공적인 무수혈수술은 큰 의미가 있는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The American Surgeon에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