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유행한 신종플루를 적절하게 대응했는지에 대한 정부와 의료계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국민의학지식향상위원회는 24일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2009 신종플루 대유행에 대한 보건의료계 대응 재조명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에서 질병관리본부 전병율 전염병대응센터장은 정부 대응에 대해 “의료단체와 전문가가 적극 참여하는 협조체계가 마련되는 등 전사회적 대응이 이뤄졌고, 신속한 예산편성을 통한 항바이러스제, 예방백신 등의 장시간에 걸친 대비,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개발 등 새로운 관리체계의 도입으로 전염병 관리 수준이 향상됐다”고 평가했다.

다만 “정확한 정보전달 미비로 과도한 진단검사, 결석학생 진단검사결과 요구 등 과잉 조치가 발생했고, 국가위기 때 정부와 의료계의 공조에 어려움이 발생한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선에서 신종플루 환자를 진료했던 의료진들은 정부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입장이다. 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 양수연 의무이사는 “타미플루 처방지침 변경내용이 의료진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의사와 환자들의 혼란이 많이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태도가 초기에는 타미플루를 예방적으로 먹일 수 있게 하다가 확진 검사 후 양성이면 투약을, 그리고 검사없이도 임상적으로 의심되면 투약하도록 지침을 변경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와 함께 확진검사로 알려진 RT-PCR에 100% 신뢰를 할 수 있는지, 외래에서 간편하게 시행하는 신속항원검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감염내과 김백남 교수는 “지난해 후반기 거점병원은 진료보다 행정업무가 더 많았다. 또한 인근 거점병원에서 환자가 전원되는 등 거점병원의 역할이 명백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와 의료기관의 소통 및 신뢰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정부는 지속적으로 항바이러스제와 해열제, 항생제 등 처방 가능, 삭감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는데 이는 의료기관과 정부간 신뢰가 없다는 것으로 느껴졌다”고 전하고 “정부의 진료지침을 따르려고 노력했지만 이행할만한 수준이 아니였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