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협회와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가 기등재 목록정비 제 1차 평가인 고혈압 치료제 평가를 수용할 수 없다고 공식 발표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재평가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단체는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치료제 평가 결과의 충분한 타당성 및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업계를 포함한 관련 당사자들의 충분한 협의와 투명한 절차를 통한 재평가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약제간 효과 차이없다는 결과는 뚜렷한 증거없이 단순 비교한 때문이란게 이들의 주장이다. 즉 고혈압 치료의 궁극적 목적은 혈압을 조절함으로써 고혈압으로 야기되는 여러 질환을 예방하고자 하는데 있으며 혈압만 많이 낮추는 데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단체는 "이번 결과는 지난 수십 년에 걸쳐 연구 개발된 고혈압 치료제의 여러 약물기전들이 임상 효과에서 아무런 진전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결론내리고 있다. 이는 그 동안 개발된 고혈압 치료제가 환자치료에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는 실제상황과 상반되는 것이며, 약제들의 계열내 계열간 뚜렷한 특성이 있다는 다수의 근거들과도 일치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처방조차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저가의 제네릭 가격에 근거하여 그에 따라 등재 및 가격 인하 조정이 이루어진다면, 환자 치료에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뿐 아니라, 의약학의 퇴보 및 기술 개발의 후퇴로 이어져 사회적 비용과 부작용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단체는 또 아울러 계열별로 작용기전, 작용기간, 부작용, 효과, 유병률이 다르기 때문에 혈압강하만을 평가지표로 해 단순 비교하는 것은 부적절한 평가라고도 주장했다.

또한 이번 연구의 목적은 고혈압치료제의 평가기준 및 평가방법론을 개발하고, 고혈압치료제의 효과 및 이상반응을 평가하는데 있었지만 계열별 최소비용기준(5%, 10%)과 급여유지 기준선(계열내 기준금액, 상대적저가 기준금액)까지 제시하는 등 목적 이외의 내용도 포함하고 있어 업계에 혼란과 충격을 주었다고 단체들은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