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의 항생제 내성에 대한 관심과 이해 수준은 향상됐지만 항생제 내성에 대한 잘못된 믿음으로 인해 항생제 복용을 피하거나 항생제 복용법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18일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국가항생제내성안전관리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한 ‘09년 항생제 사용 및 내성에 관한 전화설문조사 및 초점집단 면접조사(FGI)’ 결과를 발표했다. 전화설문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1,015명을, 초점집단 면접조사는 9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결과, 전화설문조사에서는 항생제가 감기치료에 효과가 없다고 대답한 비율이 45.5%로서 07년(30.1% ) 보다 증가했다. 82.2%는 우리나라의 항생제 내성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했다.

항생제 내성 문제의 주요 원인으로는 ▲의사들이 항생제를 많이 처방하는 것(43.0%) ▲소비자들이 항생제를 오남용하는 것(30.3%) ▲축·수산물에 항생제를 많이 사용하는 것(15.1%)이라고 답했다.

소비자들이 알고 싶어 하는 정보는 ▲항생제 오남용으로 생기는 문제(84.4%) ▲항생제 부작용(84.0%) ▲항생제의 올바른 복용방법(80.1%) 등이었다.

그러나 조사대상자의 61.0%는 항생제 내성을 항생제가 몸에 쌓여 약효 성분이 작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항생제 복용을 꺼리거나 항생제 복용 중 증상이 나아지면 남은 항생제의 복용을 중단하겠다고 답했다. 이런 경향은 초점집단 면접조사 결과에서도 확인됐다.

식약청은 “항생제 내성은 특정 세균이 특정 항생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사람의 몸이 아닌 세균에 생기는 것인만큼 처방기간을 지키지 않고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면 병원성 세균을 완전히 죽일 수 없으며, 살아 남은 병원성 세균은 항생제 내성균이 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약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식약청은 항생제 내성 감소의 핵심은 항생제 내성에 대한 문제 인식과 항생제의 올바른 사용으로 보고, 적절한 정보 제공을 통해 항생제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