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료진이 성인 당뇨환자의 심근병 합병증 기전을 밝혔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신장내과 박철휘, 성모병원 신장내과 장윤식 교수팀은 당뇨환자에게서 신생혈관 생성에 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VEGF)와 VEGFR-2 수용체의 억제가 혈관내피 세포의 손상 및 세포사멸을 통해 심근 내 혈관세포의 결핍과 저산소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한 심장 구조의 변화로 좌심실 비대, 심근 내 섬유화 및 심근 내 염증반응을 일으켜 기능적으로 심장 이완기 및 수축기 기능장애를 가져온다고 Diabetes 최근호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제2형 당뇨병 모델 생쥐(db/db 생쥐)에게서 저산소증 시 신생혈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VEGF)와 VEGFR-2 수용체를 선택적으로 차단해 실험 생쥐의 당뇨병성 심근병의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실험생쥐에서는 심근 내 혈관의 결핍과 저산소증이 유발되고 심장 구조의 변화와 심장기능의 장애가 관찰 됐으나 당뇨가 없는 생쥐에서는 이와 같은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러한 기전은 최근 고형암의 치료로 각광을 받는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 억제가 당뇨환자, 특히 성인 당뇨환자에 있어 당뇨병성 심근병의 심한 병변을 유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연구성과는 향후 허혈성 심장병뿐만 아니라 당뇨병성 심근병에서도 혈관생성 성장인자가 새로운 치료 약제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데 중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