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는 급여적용이 안되는 표적치료제 등 고가의 항암제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국회 유일호·유재중 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임상암학회가 후원한 ‘제1회 항암정책 포럼-항암제 보장성 강화의 방향’이 26일 국회 본청 3층 귀빈식당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 고려대 안암병원 종양내과 김열홍 교수는 “암을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과 약물이 많이 개발되고 있고 암의 치료율 역시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면서 “그러나 암환자에 대한 새로운 표적치료제는 너무 고가라서 비급여 약제에 머물러 있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임영혁 교수는 “현실적으로 고가의 항암제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하며 “최선의 진료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신약의 보험급여 적용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가족부 박용현 건강보험정책관은 “항암제를 신속하게 급여화하고 싶지만 못하고 있다”며 “보험재정을 감안해 임의비급여 영역의 암치료제를 급여영역으로 적극적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내년부터 유방암 및 다발성골수종 치료제, 2종 이상 병용요법 항암제에 대해 급여를 적용할 방침이다.

한편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이성수 보험급여실장은 “항암제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하고 “급여 적용을 위해서는 재원 확보를 위한 노력도 필요한데, 보험료를 더 내고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회적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