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통분만율이 최근 5년 사이 무려 14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동의대 제일병원은 지난 2003~2008년 5년 동안 무통분만(경막외마취 분만)을 통해 자연분만한 산모의 추이를 분석한 결과 2003년 전체 3.8%(157명/4,079명)에 불과했던 무통분만율이 2008년 54.2%(2478명/4,566명)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특히 초산부의 경우 2008년도에 약 68.9%(1,953명/2,832명)가 무통분만으로 출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일병원 산부인과 양재혁 교수는 “무통분만은 산모와 태아에 심각한 부작용이 거의 없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분만법”이라며 “불필요한 고통을 굳이 감수할 필요 없이 편안한 출산을 위해 무통분만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제일병원이 최근 무통분만이 신생아 예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무통분만 시행군과 비교군에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과도한 통증에 따른 공포심과 불안감은 임신부의 신체적 경직으로 인해 분만진행을 방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장병, 고혈압, 갑상선 질환 등의 고위험 임신부들에게는 과중한 스트레스로 인해 위험한 상황에 처해질 수 있다고 충고했다.

일부 무통분만이 제왕절개율 증가와 요통 부작용을 야기한다는 주장과 관련 양 교수는 “무통분만의 경우 자궁경부가 완전히 개대되는데 다소 지연되기는 하지만 제왕절개율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으며, 요통 또한 임신자체가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무통분만과 상관없이 허리가 아플 수 있다”며 “무통 주사로 인해 허리병이 생긴다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경막외마취의 경우 경막외강으로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고, 경막 천자가 발생할 경우 두통, 운동 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어 반드시 숙련된 마위통증의학과 의사에게 시술 받을 것을 주문한다.

제일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윤희조 교수는 “경막외마취는 시술부위의 감연, 출혈 경향, 심한 저혈량, 뇌압 증가, 심장병 등이 있는 경우 시행할 수 없다”며 “사전에 반드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찰을 통해 시행여부를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