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바이러스에 대한 국내 인식도가 최근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소비자 조사 회사인 리서치 인터내셔널 코리아는 30일 대도시에 거주하는 0~24개월의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 300명을 대상으로 ‘로타바이러스 및 로타바이러스 백신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2년 전 12%에서 82%로 7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결과는 로타 바이러스 백신이 출시되면서 TV 광고, 인터넷, 신문, 뉴스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및 접종자의 구전 확산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조사에서는 자녀에게 백신을 접종시킨 120명 중 약 83%는 백신 접종을 주위에 추천하겠다고 응답했으며, 아직 접종시키지 않은 소비자 180명중 60%가 향후 백신 접종 의향이 있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대한소아과학회는 생후 6주부터 14주 6일까지 1차 접종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2007년에 국내에 도입된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현재 뇌수막염, DTP와 같은 소아백신과 함께 2, 4, 6개월에 많이 접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