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약초나 식품들이 신종플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광고되고 있는 것과 관련 의협은 “대회향 등 타미플루의 성분 물질인 시킴산(Shikimic acid)을 함유한 약초나 식품이 임상적으로 타미플루와 같은 항바이러스가 효과가 없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에 따르면 시킴산은 타미플루의 원료 물질이기는 하나, 타미플루는 시킴산을 원료로 하여 10여 단계의 합성과정을 거쳐 생성되는 것으로, 시킴산은 타미플루와 다른 물질로 타미플루가 가지는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지고 있지 않다. 특히 미국 FDA에서는 대회향 복용에 따른 경련, 구토 등의 부작용을 경고한 바 있다.

좌훈정 의협 대변인은 “임상적으로 아무런 효과가 없는 약초나 식품들이 마치 신종플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허위·과대 포장되어 국민들을 현혹하고 있다”면서 “정부에서 이러한 비과학적인 주장이나 허위·과대광고의 근절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좌  대변인은 “민간요법이나 과학적으로 검증이 되지 않은 주장들에 대한 국민들의 주의를 당부한다”면서 “신종플루 확산에 따라 불안감이 가중될수록 차분히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예방을 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언론에도 국민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반드시 의학적 감수를 거친 후 방송보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