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이 비의사 출신을 보건소장으로 채용하려다 의료계의 반발을 샀던 용산구청이 재채용 절차를 거쳐 의사 보건소장을 임용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환영의 입장을 표명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경만호)는 18일 ‘용산구 보건소장 의사임용 관련 입장’ 발표를 통해 “공중보건과 예방, 방역사업 등에 관한 전문성을 갖춘 의사를 보건소장을 임용키로 한 서울시와 용산구청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용산구청은 신임 용산구 보건소장 채용에 의사 3명이 지원했음에도 지난 5월 비의사 지원자를 보건소장으로 채용하려해 의료계의 반발을 샀으며, 서울시는 해당 후보자 추천을 반려했다.

이후 용산구청이 보건소장 재채용 절차를 거쳐 보건소장 후보자로 의무직(의사) 2명을 추천했고, 이달 18일 최종면접을 통해 내주 중 신임 보건소장이 결정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은 “전체 보건소 251개 중 129개소를 비의사 보건소장(52%)이 맡고 있어 보건소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공중보건행태가 왜곡될 수 있다”고 우려하며 “비의사 보건소장 임용 근거 단서 조항을 삭제하고, 전체 보건소장을 의사로 임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의협은 보건소가 신종플루 비상사태 와중에도 일반진료를 수행하느라 방역 및 예방사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등 보건소 방역체계에 심각한 허점이 여실히 드러난 데 대해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의협은 “미국, 일본, 캐나다 등 선진국들은 보건소가 예방중심과 공중보건중심의 기능과 역할, 일반진료기능은 민간의료기관에서 전담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국가 방역사업 및 신종플루와 같은 신종 전염병 예방, 교육 등 보건소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고, 일반진료기능은 폐지하는 등 대대적인 보건소 기능 재편이 이뤄지도록 관련법령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