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이 "약가제도 개선 문제를 포함해 결정된 사항은 하나도 없다"고 밝혔다.

전 장관은 10일 국내 제약산업 R&D 현장 시찰의 일환으로 한미약품연구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복지부 TF팀이 약가를 낮추겠다고 이미 결정해놓고 약가제도 변경을 논의하는 것 처럼 보여 업계의 걱정이 크다는 지적에 대해 전 장관은 “TF팀은 이 미션을 달성하는 방법론을 중립적으로 찾아보는 실무단계에 있을 뿐이지 현재까지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복지부의 현재 미션은 리베이트 철폐, 시장 상황에 따른 약가 형성, 글로벌 제약회사 육성”이라며 제약산업 죽이기라는 설을 일축했다. 

전 장관은 또 "TF팀 제시안이 공격적으로 보이더라도 열흘이고 한 달이고 충분히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제약협회의 참여를 요구했다.

또한 제약산업의 R&D 활성화를 위한 정책환경 조성과 17개 신성장 동력산업에서 제약산업이 누락됐다는 지적에 대해  전 장관은 "제약기업의 R&D 투자비용을 약가에 반영해달라는 업계 요청에 대해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다만, R&D와 약가를 어떻게 연계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실행 방안에 대한 고민은 필요하다”고 답하면서 “신성장동력산업에 제약산업을 포함시키는 문제는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