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발보다는 특허 만료되는 물질에 주목해야 한다.”
지난 28일 한국제약협회가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청안전청 후원으로 신약개발 중심국가 도약을 위한 CEO조찬 간담회에서 미국 유타대 김성완 박사의 말이다.

김성완 박사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제약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한국 제약기업의 전략은 특허만료를 앞두고 있는 성장제품, 즉 정신과약물, 골다공증약물, 당뇨약물, 고혈압약물 등에 대한 DDS(Drug delivery system)을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DDS 개발제품은 개발기간이 5년정도 소요되며 비용도 6천만원에 불과하고 오리지널 물질에 대한 자료도 충분한데다 허가과정도 80%이상 빠르다고 지적했다.

김박사는 우울증 치료제 팍실(paroxetine)을 예로 들고 특허만료 임박해서 1일 1회 용법으로 제형을 교체하여 2001년 28억달러를 올렸다고 말했다.

한편 김박사는 한국제약사들의 문제점을 첫째 계획이 부족하고 투자비에 인색하며 두 번째는 외국시장의 추세를 봐가면서 연구개발해야 하며 세 번째로는 특허 문제에 신경쓰면서 개발이 진행되면서 외국기업과 라이선스 계약을 맺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김박사는 또 정부는 연구개발비를 확대하돼 모든 임상기관에 골고루 나누어 주기보다는 특정기관에 집중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관련 제도를 정비하여 제약사들의 연구개발과 기술제휴 및 해외사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LG 추연성 박사는 “LG팩티브가 신약개발에 성공한 것은 회사차원의 자금지원과 신약개발 초기부터 외국시장에 초점을 맞췄기때문”이라며 해외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CEO 조찬 간담회'에는 심창구 식약청장, 장준식 의약품안전국장, 제약협회 김정수 회장, 제약협회 이장한 이사장, 신약개발연구조합 이강추 회장을 비롯한 제약기업 CEO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