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방사선 치료에 테모졸로마이드(TMZ)를 병용하면 방사선치료만 했을 때보다 5년간은 생존율이 개선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교아종은 원발성 뇌종양 중에서도 악성도가 높은 종양이다.

스위스 로잔대학 로저 스터프(Roger Stupp) 박사팀은 이 질환자를 대상으로 유럽암연구치료조직(EORTC)/캐나다국립암연구소(NCIC)이 실시한 국제적대규모시험 EORTC-NCIC 시험의 최종 결과를 검토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Lancet Oncology에 발표했다.

초고령자나 절제불능 환자도 개선

30년 이상 교아종 치료법은 1차로 수술한 다음 방사선치료를 하는게 표준 치료법이었다. 그나마 이 치료를 받아도 환자의 평균 여명은 9∼12개월에 불과했다.

수많은 약물요법이 시도됐지만 모두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결과로 끝났다. 그러던 가운데 2004년에 실시된 EORTC-NCIC 시험의 제III상 시험에서 유망한 결과가 얻어졌다.

이 시험에서는 TMZ와 방사선 치료를 병용하면 방사선 치료만 한 경우보다 교아종에 의한 사망 위험이 37%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해저드비(HR) 0.63, 95%신뢰구간(CI) 0.53∼0.75].

치료 후 2년째 병용군에서는 27%가 생존했지만, 방사선 치료 단독군에서는 약 10%만이 생존했다. 물론 이 생존율의 차이가 이후에도 지속하는지는 확실하지 않았다.

스터프 박사팀은 이번 연구에서 원 시험인 EORTC-NCIC에 참가한 환자의 5년간의 장기적 결과를 보고했다.
또한 임상적 인자와 종양의 분자 차원에서 특징을 조사함으로써 생존율이 높아진다고 기대할 수 있는 환자 또는 화학요법에 효과적인 환자를 분류할 수 있는지도 검토했다.

그 결과, 3년 후에는 병용군의 16%가 생존한 반면 단독군에서는 4%에 불과했다. 4년 후 생존율은 각각 12.1%, 3%, 5년 후 생존율은 9.8%, 1.9%였다.

중요한 것은 예후 별로 분류한 전체 서브그룹에서 생존율이 높아졌다는 사실이다. 즉 종양을 절제할 수 없었던 환자나 좀더 고령이라 예후가 좋지 않은 환자에서도 생존율이 개선된 것이다.
 
그래도 환자 대부분 사망

탐색적 분석에서는 불활성 MGMT(O-6-메틸구아닌 DNA 메틸기전이 효소) 유전자를 가진 종양환자에서는 병용군이 가장 높은 생존율을 보였다. 이러한 환자의 약 반수는 2년 후에도 생존했으며 3년 후, 4년 후, 5년 후에도 생존율은 꾸준히 양호한 상태를 보였다.

스터프 박사팀은 종양에서 MGMT 유전자의 메틸화 상태를 조사하면 이 치료에 효과적인 환자를 구별해낼 수 있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하지만 병용군에서는 몇 년간은 생존율이 크게 개선되지만 대부분 사망했다.

박사팀은 “방사선 단독군이든 병용군이든 종양 재발의 패턴에서는 차이가 없다. 일찍부터 병용치료하면 종양의 크기나 악성도를 줄이는데 효과적이겠지만 교아종의 자연 경과를 변화시키거나 치유시키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