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보충제를 통해 비타민을 복용해도 암예방에는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번 연구결과는 합성제제인 항산화 보충제가 대개 과일이나 채소에서 발견되는 천연 항산화물질이 인체에서 나타내는 효과와 다르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국립암센터 명승권 교수팀은 1985년 이후 2007년까지 국제학회지에 발표된 항산화 보충제의 암 예방 효과를 알아 본 무작위 대조군 임상시험 22개(31개 논문)의 연구를 메타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Annals of Oncology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의 대상은 펍메드(PubMed), 엠베이스(EMBASE) 및 코크런(Cochrane Library)을 통해 문헌검색을 시행하여 최종적으로 16만여명.

이들을 항산화 보충제 사용군(8만 8천여명)과 대조군(위약군 혹은 비사용군, 7만 2천여명)으로 무작위 배정한 22건의 대조군 임상시험(31개 논문)의 연구결과를 통합하여 메타분석했다.

그 결과, 비타민 A,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및 셀레늄 등의 항산화 보충제를 이용한 사람들은 대조군에 비해 암 발생의 상대위험도가 0.99(95% 신뢰구간, 0.96-1.03)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오히려 방광암의 경우에는 오히려 발생률을 1.52배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항산화 보충제의 종류, 암의 종류, 개별연구의 질적 수준에 따른 하위그룹 메타분석(subgroup meta-analysis)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번 연구의 계기는 환자대조군 연구나 코호트 연구와 같은 비임상 역학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의 섭취가 각종 암을 예방할 수 있음을 보고해 왔으나 이보다 근거수준이 높은 연구방법인 무작위 대조군 임상시험연구 결과들은 연구마다 서로 다르게 나왔기 때문이다.

한편 셀레늄의 경우 이번 연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진 않았지만 앞으로 발표될 추가 연구결과를 종합한다면 암 예방에는 효과적일 것이라고 교수팀은 언급했다.

교수팀은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금연, 절주, 적게 먹기, 싱겁게 먹기, 과일과 야채의 충분한 섭취, 규칙적인 운동, 적정 체중유지가 중요하며, 따로 합성 비타민류와 같은 항산화 보충제를 과도하게 섭취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고 결론내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