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최근 미국발 경기침체가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유럽에서는 암치료에도 그 여파를 받고 있다는 보고가 나왔다.

Lancet Oncology는 2건의 특별 리포트와 논평 기사를 게재하고 세계적인 금융 위기가 지속되면서 정부나 기업, 개인 모두 지출을 삼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말하면서, 영국을 비롯한 유럽 전역에서는 조만간 고액의 암치료, 약제개발 투자, 암환자와 암 극복자에 대한 지원 등이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국 약제비지출 억제

특집 기사는 또 영국을 비롯한 유럽의 암검진 프로그램의 실시에 차이가 있고 암치료비에도 차이가 있어 경기 하강에 따른 암치료 재원의 피해는 이러한 차이를 심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Special Report는 유럽 내에서 암의료 서비스 혜택에 지역 차가 있다는데 초점을 맞추고 “현재 상황은 새로운 암치료제 혜택의 불평등을 해결해야 할 시점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보고는 Comparator Report on Patient Access to Cancer Drugs in Europe 공동연구자인 스웨덴 캐롤린스카연구소 닐스 윌킹(Nils Wilking) 박사가 언급한 “영국 1인당 약제비는 프랑스 등 대부분의 국가에 비해 유의하게 낮다”는 지적을 인용하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한편 경기 후퇴로 이러한 약값 지출 억제 경향은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보고도 나왔다.

Special Report에서 런던 임페리얼컬리지 닉 보산케(Nick Bosanquet) 박사는 “유럽 각국의 정부는 약제비 지출 억제에 노력하고 있으며 신규 치료를 대비해 비공식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보인다.
영국에서는 현재 영국립임상평가연구소(NICE)가 고가 약물 사용에 제동을 걸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요크대학 앨런 메이너드(Alan Maynard) 박사는 “영국의 독립 고급두뇌집단 Institute for Fiscal Studies의 추산에 의하면 영국보건서비스(NHS)의 지원액은 2010년 이후 3년간 실질 성장률 제로다. 다른 유럽국가에는 영국보다 의료자원이 많은 곳도 있지만 아일랜드나 발트해 연안국각 등 영국보다 나쁜 곳도 있다”고 강조했다.

환자지원 단체에도 타격

자선단체의 지원에 의지하는 암지원·연구 프로그램 역시 실업률 상승과 매상·수익 감소로 인해 기업 및 개인의 지원이 줄어들지 않을까라는 위기감을 갖고 있다.

영국암연구회는 2009년 세수입은 전년대비 4∼5% 떨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맥밀런암센터(Macmillan Cancer Support)는 이러한 지원에 의지하는 암환자가 경기 후퇴시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영국 전역에서 암치료 혜택의 차이가 점차 커져가고 있는 것에 대해 관련논평 Leading Egde(2009;10:179)에서는 “현재의 세계적 경기 후퇴시기에 환자 중심의 의료에 초점을 맞춰 의료 서비스를 근본부터 재평가하는게 암환자의 치료 개선과  혜택의 양극화 줄이고 의료 예산의 축소로도 이어질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